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실기 시험 치팅시트 스토리보드별 작업은 이렇게

EveningPrimrose 2022. 7. 16.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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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공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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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실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스토리보드 별 작업내용을 적어놓고 익숙해질 때까지 공부했던 자료를 공유하려 합니다!

 

향 후에 실기시험이 궁궐에서 어떤 걸로 바뀔지 모르겠지만,

궁궐 시험문제는 제가 봤던 시험과 대동소이할 테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 시험을 시작하면 아래 설정은 무조건 필수

 - Edit - Preference - Autosave에서 5분마다 저장되도록 설정

 - Edit - Purge - All Memory&Disk Cache를 실행해서 메모리 캐시나 디스크 캐시를 제거해서 프로그램이 빨라지게 최적화

 - Shift + 숫자로 스토리보드 씬별로 마커 찍어줄 것

 

 

# 01

① 하늘영상과 담장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합성하시오.
영상의 테두리부분을 화면보다 어둡게 만들고, 번진듯이 보이도록 처리하시오.

 - 담장 이미지만 Roto-brush를 이용해서 칠해주기, 너무 긴 영역을 지정하면 실행시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6초 정도로 설정

 - 자른 담장 이미지의 Key Frame 설정해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 구현

 - 비네팅 - 검은색 솔리드(Ctrl + Y), 방향키 누르면 테두리가 둥글게 됨

 - Mask에 Inverted 설정해야 함

 - Effect - Fast Box Blur 설정, Blur Radius와 Iterations 조정

 

② 제공된 영상을 참조하여 '우리나라의 궁'이 나타나도록 제작하시오.

 - 텍스트로 '우리나라의' 생성, Animate - Position 및 조정해서 Key Frame 생성, Range Selector에서 Offset을 -100~100으로 설정, Advanced - Shape를 Ramp Up으로 설정, Animator1 - Add - Property - Scale을 0으로 설정

 

③ 사각형 안의 '궁'이 한자 '宮'으로 트랜지션 되도록 하시오.

 - 텍스트로 '궁' 생성, 처음 나타나는 시점의 Opacity 0으로 설정

 - 사각형 부분은 펜툴로 Shift 누른 채로 왼쪽 아래 - 왼쪽 위 - 오른쪽 위 찍어줌. Stroke 적절히 설정, Shape Layer - Add - Trim Paths, Key Frame 첫 시점에 Start와 End를 각각 50, 50으로 설정, Key Frame 마지막 시점에 Start와 End를 각각 0, 100으로 설정

 - Shape Layer 복사(Ctrl + d), Rotation을 180도로 설정해서 반대쪽 사각형 부분 완성

 

④ 사각형과 '궁, 宮' 글자에 그림자를 적용하시오

 - 궁 텍스트, Effect - Venesian Blinds에서 Transition Completion 첫 Key Frame을 0, 마지막 Key Frame을 100으로 설정

  ★ 한자가 안 뜨면 폰트를 바꿔줘야 함

 - 궁 텍스트 클릭 후 Effect - drop shadow에서 Distance 약간 늘려주고 Soft 약간 늘려주면 그림자가 적용됨

 - drop shadow 효과를 복사해서 宮, 사각형에 붙여 넣기

 

 

# 02

포토샵을 이용해서 함께 움직이는 레이어를 묶어줄 것.

레이어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폭포의 모양을 보고 묶어주는 게 팁

 - 왼쪽 나무, 오른쪽 나무를 복사해서 2개씩 Merge Layer 해줌

 - Image - Canvas Size에서 Pixels로 설정 후 Width 1280, Height 720으로 설정

 - Layer 생성해서 배경 이미지 그려주기. 배경 네이비 색상 스포이드 찍고 Alt + Delete로 전경색 적용, 달과 해도 별도 Layer 생성해서 그려주고, 배경, 달, 해를 Merge Layer 해줌

 - 파도를 복사해서 2개를 Merge Layer 해줌

 

① 제공된 파일을 이용하여 레이어를 배치하고 입체감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시오.

 - 포토샵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불러올 때 반드시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로 불러옴

 - 왼쪽 나무, 오른쪽 나무에 3D 적용 후 2 Views, 왼쪽 화면을 Right로 설정한 다음에 왼쪽 화면에서 Z 축을 왼쪽으로 당겨주면 오른쪽 화면에서 커짐. 그리고 X, Y축도 이동해서 화면에 들어가도록 조정해줌

 

② 제공된 영상을 참조하여 각 레이어를 애니메이션 하시오.

 - 나무 각각 Position에 Key Frame을 줘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나가는 것 구현해줌

 - 나무가 바깥쪽으로 나갔을 때 파도가 왔다 갔다 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해서 Position에 Key Frame을 줘서 왔다 갔다 하는 것 구현, Position 스톱워치에 Alt를 누르면 Expression이 나오는데, > 버튼을 클릭해 Property - LoopOut 선택해주면 같은 동작을 반복함

 - 산봉우리를 모두 선택해서 p를 눌러 Position에 Key Frame을 줘서 위로 올라갔다가 제자리로 오는 걸 일괄적으로 구현해준 다음, Key Frame을 조금 이동시켜서 순차적으로 위로 올라갔다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 구현

 

③ 화면 가운데로 들어가듯 화면 이동하시오.

 - 3번 씬의 근정전 이미지를 가져온 다음에, 2번 씬 컴포지션을 Opacity 100(3번 씬 시작 시점) -> 0(시작 시점에서 조금 뒤로)으로 Key Frame을 줘서 사라지게 함

 - 근정전 이미지에 Position, Scale, Opacity를 동시에 Key Frame을 줘서 근정전 이미지의 일월오봉도만 파일에 나오도록 Position과 Scale 조정, 2번 씬 컴포지션의 Opacity와 반대로 0 -> 100으로 Key Frame을 줘서 나타나게 함과 동시에 Layer 우클릭 - Transform - Fit to Comp로 원래 이미지 크기로 돌아오도록 설정

 

 

# 03

① 근정전 사진이 나타난 후 하단의 사각형과 글자를 애니메이션 하시오.
글자가 흐릿한 상태에서 또렷하게 나타나도록 하시오.

 - Rectangle Shape Layer 생성하고, Key Frame을 줘서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것 구현

 - 참고 영상을 띄워주고 Fill - 스포이드로 초록색 부분 클릭하면 참고 영상 사각형 색상과 동일하게 불러올 수 있음

 - 텍스트로 근정전 관련 문구 적어주고, Character - 외곽선 색상을 검은색으로 설정해주고, 줄이 3개 있는 아이콘에서 두께를 조절해준 후 Fill Over Stroke로 지정

 - 텍스트를 Effect - Fast Box Blur에서 Blur Radius에 Key Frame을 줘서 적당히 올려주고, Blur Dimensions를 Horizontal로 설정

 - 블러 된 잔상이 남지 않도록 레이어 앞부분을 '['를 눌러 잘라줌

 

② 흑백 사진 위로 경회루가 연기처럼 흩어지듯이 나타나도록 하되,
연기 동영상을 이용하여 제작하시오.

 - 연못 이미지를 가져와서 Effect - Hue/Saturation 채도(Master Saturation)를 0으로 줄여주고, 밝기(Master Lightness)를 조금 높여줌

 - 연못 이미지 Opacity를 0으로 줬다가 조금 이후에 100으로 줘서 서서히 나타나게 해 줌

 - 연기 동영상을 가지고 와서 색 대비를 적용하기 위해 Effect - Curved에서 우측 상단이 휘도록 그래프를 수정해줌(↗→)

 - 경회루 이미지를 연기 동영상 아래로 가져와서 매트를 적용. TrkMat - Luma Matte "연기 동영상" 클릭.

 

③ 연기가 흩어져 사진이 보이지 않으면 경회루 사진이 나타나게 하시오.
오른쪽의 사각형과 글자를 애니메이션 하시오.
글자가 흐릿한 상태에서 또렷하게 나타나도록 하시오.

 - 경회루 사진을 한번 더 가져와서 Opacity를 0에서 100으로 조절하고, Scale을 조금 키워줌

 - Position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나오도록 조정

 - 텍스트를 길게 눌러서 세로 쓰기로 하고 글자를 적어줌. 그리고 근정전 때 사용했던 Fast Box Blur 이펙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고, Blur Dimension을 Vertical로 수정

 

 

# 04

포토샵 이미지를 애프터이펙트로 불러올 때, Footage로 불러옴

 

① 창호 이미지를 이용하여 문 뒤에서 물체가 깜빡이도록 하시오.

 - 창호 이미지와 #05 이미지 중 석상 이미지를 가져옴. 석상은 하나 복사해서 눈을 꺼주고 놔두기

 - 석상 이미지의 크기를 조금 키워줌

 - 석상 이미지를 클릭한 상태에서 Rectangle Shape Layer를 클릭해서 Mask를 적용시켜줌. 창호의 문틀 사이는 그림자가 안 보여야 하기 때문에 2개의 Mask를 생성해줌

 - 석상 이미지에 Effect - Fill을 적용하고, 스포이드를 써서 Color를 문틀의 가장 어두운 색으로 적용

 - 석상 이미지의 Mode를 Hard Light로 변경

 - 석상 이미지에 Opacity(t)를 열고 Alt를 누른 상태에서 스톱워치를 클릭하면 Expression이 나오고, 표현식에 wiggle(2, 150)을 입력

 

② 문이 열리면서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하고, 화면 안으로 들어가듯이 움직임을 만드시오.

 - 창호 이미지를 클릭한 상태에서 Rectangle Shape Layer로 중간문 2개를 지정해주고, Inverted 적용. 그리고 이를 복사해서 3개의 창호 이미지를 만듦

 - 창호 이미지 하나는 Inverted를 제거하고 왼쪽에서 두 번째 문만 마스크 패스를 지정해줌. 오른쪽 모서리 하나 클릭하고 Shift 누르고, 하나 더 클릭하면 두 개가 한 번에 잡힘

 - 창호 이미지 하나는 Inverted를 제거하고 오른쪽에서 두 번째 문만 마스크 패스를 지정해줌

 - 문이 열려야 하는 창호 이미지 2개에 각각 3D를 적용해주고, Y Rotation에 Key Frame을 조정해서 문이 열리는 걸 구현

 - 문이 열릴 때는 ①의 석상이 사라져야 되기 때문에, Alt + [ 로 잘라줌

 - 문이 열리면서 배경 이미지와 석상이 나오게 되는데, Alt + [ 로 잘라줌

 - #04번에 사용된 이미지에 모두 3D를 적용해줌

 - 카메라를 불러와서(Ctrl + Alt + Shift + C) Type을 One-Node Camera, Preset을 35mm로 변경

 - 카메라에 Position에 Key Frame을 생성하고 당겨져야 할 위치로 감

 - 2 Views로 바꾸고 왼쪽 이미지를 Right로 바꾼 다음에 Z 축을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확대해줌

 

 

# 05

포토샵에서 배경 패턴 타일을 복사해서 하나 더 만들어주고, 이거를 Merge Layer 해줌

포토샵 이미지를 애프터이펙트로 불러올 때,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s로 불러옴

 

① 제공된 파일로 배경 패턴을 만들고, 석상이 그림자 위치로 떨어지는 움직임을 만드시오.
석상 내부의 빛 효과 움직임을 제작하시오.

 - #05 이미지 폴더 안에 배경 패턴 벽돌을 가지고 와서 색보정을 해줘야 하므로 Effect - Hue/Saturation에서 Master Hue의 다이얼을 돌려주면 원하는 색감을 얻을 수 있고, Master Saturation을 낮춰줘서 채도를 낮춰주고, Master Lightness도 낮춰줘서 밝기도 낮춰줌

 - 배경 패턴 벽돌에 Effect - Motion Tile에서 OutputWidth, Output Height를 화면을 다 덮게 조정해준 다음에, Phase 다이얼을 돌려 배경이 약간 엇갈리게 해 줌

 - 석상 이미지를 가져와서 Position에 Key Frame을 잡아줘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면서 한번 튕기도록 설정(Key Frame 간의 간격은 점점 좁아지게)하게, 모션 블러를 적용(석상의 모션 블러와 전체 모션 블러를 함께 눌러줘야 적용됨)

 - 그림자를 펜툴로 그려주고 색상을 검은색으로 한 다음에, 석상이 떨어질 때 그림자가 길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Effect - Corner Pin의 Upper Left에 Key Frame을 찍고, 왼쪽으로 마우스 드래그를 해서 -4000 정도까지 옮겨줌

 - 석상에 빛이 나는 효과를 주기 위해서 Effect - CC Light Sweep 적용. Center에 Key Frame을 준 다음에 타깃 표시를 옮겨가며 빛이 나오는 경로를 지정해줌. Edge Intensity 값을 높여주면 빛이 더 강하게 보임

 

② 석상 뒤의 하얀 부분과 왼쪽의 색상 레이어가 나타나도록 자연스럽게 애니메이션 하시오.

 - 석상 이미지를 복사해서 Effect를 지우고, Position도 지워준 다음에 새로 Position Key Frame을 잡아서 뒤에 하얀 부분이 나오도록 살짝 옮겨줌

 - 석상 이미지에 Effect - Fill을 적용해서 Color를 흰색으로 변경

 - Ctrl + Y를 눌러 흰색의 솔리드를 생성해서 Effect - Linear Wipe에서 Wipe Angle로 솔리드를 기울인 다음에 Transition Completion에 Key Frame을 생성해서 100%에서 적당히 바꿔 색상 레이어가 나오도록 함

 - 흰색의 솔리드를 복사해서 Ctrl + Shift + Y로 솔리드의 색상을 노란색으로 변경해주고, Transition Completion을 조금 조정해서 흰색 솔리드보다 뒤로 가도록 설정

 - 솔리드를 다시 복사해서 Ctrl + Shift + Y로 솔리드의 색상을 주황색으로 변경해주고, Transition Completion을 조금 조정해서 노란색 솔리드보다 뒤로 가도록 설정

 - 세 개의 솔리드 모두 Position의 Key Frame을 일괄 생성해서 흰색이 먼저 들어오고, 그다음 노란색, 그다음 주황색이 오도록 Key Frame을 조정

 - 노란색 솔리드를 복사해서 오렌지 솔리드 위로 올려주고, Key Frame을 지워주고, 문 이미지를 복사한 노란색 솔리드 아래로 위치하도록 함

 - 문의 모양을 잘 잡아주고, Track Matt - Alpha Matt "노란색 솔리드"로 설정

 - 노란색 솔리드와 문 Position에 Key Frame을 생성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오게 설정

 

③ 왼쪽에서 문이 나타나도록 하고, 석상 주변을 따라 글자가 나타나도록 제작하시오.

 - 텍스트를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궁'으로 입력해주고, 우리나라를 파란색, 궁을 빨간색으로 변경

 -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로 펜툴로 석상의 가장자리를 따라 모양을 잡아주고, 텍스트 레이어의 Path Option - Path를 Mask1로 지정

 - Animator에서 Range Selector의 Start 값이 0~100으로 바뀌도록 Key Frame 지정. Animator에서 Scale의 Offset의 Key Frame을 -100~100으로 설정. Advanced - Shape를 Ramp Up으로 설정

  * Effect에 세줄을 클릭해서 Browse Preset - Text - Animate In에서 Typewriter를 더블클릭해주면 비슷한 효과가 나옴

 

④ 배경음악을 이용하여 소리가 점점 작아지도록 제작하시오.

 - 끝나갈 무렵 Audio Level에 Key Frame 지정, 맨 끝에서 감소하게 함. WaveForm을 보면서 영상만 덩그러니 남아있지 않게 함

 

 

# 렌더링 과정

 

 - File - Export - Add to Adobe Media Encoder Queue에서 H.264로 변경해서 경로를 지정함. 상태가 준비되면 초록색 재생 버튼을 눌러서 렌더링

 - 프리미어로 렌더링 하려면, File - Import - 애프터이펙트 파일 - 최종 제출할 컴포지션, 가져온 컴포지션을 새 항목에 끌어주면 프리미어로 가지고 옴. 그다음 File - Export 한 다음에 H.264, 비디오 내보내기, 오디오 내보내기 설정한 당므 경로를 지정해서 내보내기 하면 저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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