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자동화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2023년 1회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 후기

EveningPrimrose 2023. 2. 26. 16: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하고 왔습니다.

사실 상위자격인 정보처리기사 자격이 있음에도 시험에 응시하게 된 이유는

'컴퓨터 지식이 있을 때 바짝 쓸어 모으자!'라는 생각이 들어서였습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컴활 1급과 2급 사이정도의 난이도라고 하는데요,

나름 산업기사 자격이므로 학점은행제에서 16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공이 멀티미디어나 정보처리 쪽이라면 취득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이란?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에서 주관하는 산업기사 시험으로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차례로 응시하여 합격하면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필기는 CBT(Computer Based Test) 방식의 시험이고

객관식 80문제를 2시간 이내에 풀어주시면 됩니다!

 

시험시간은 접수를 언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저는 14:10까지 입실, 14:30 ~ 16:30 동안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CBT 시험은 시험시간의 절반이 지나지 않더라도 퇴실이 가능합니다.

 

과목은 ①사무자동화시스템, ②사무경영관리개론, ③프로그래밍일반, ④정보통신개론

4과목으로, 과목당 20문제씩 총 80문제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필기시험에 합격하게 됩니다!

 

최근 4개년도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응시자, 합격자 현황

 

생각보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낮은데요, 

2016년부터 NCS 기반으로 출제한다는 명목으로 출제를 개정한 후부터

신유형의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면서 난이도가 상승했다고 하네요.

 

그래도 저는 IT 전공자니까 할 수 있겠지?라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도전했습니다.

 

 


시험은 어떻게 공부했는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도 복원된 기출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익혔는데요,

 

2021년 이후에는 CBT로 시험을 봤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존재하지 않아서

2020년 문제를 한번 훑어보는데, 생각보다 문제가 쉬워서

따로 공부를 하지 않고 필기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저는 전공자여서 그런 것 같으니,

비전공자분들은 아래 기출문제 사이트를 참고하셔서 준비하세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시험은 어떻게 봤는지?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계산문제가 없어서 공학용 계산기나 필기구는 챙기지 않고

신분증만 들고 시험장에 가서 CBT로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느낀게, 이거 잘못하다가는 떨어지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기출문제만 봤을 땐 1, 3, 4과목은 거저먹는구나 하고 들어갔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신유형의 문제들이 많았고, 그런 것들은 찍을 수밖에 없더라고요.

안정적으로 합격하시러면 IT 전공자여도 꼭 공부는 하고 들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CBT 시험은 시험 제출과 동시에 가채점 결과가 나와서 좋은데요,

저는 다행히도 과락 없이 총점 68.75로 합격선에 들었습니다.

 

 

이후에 실기 시험을 보고 나서 또 후기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에 응시하신 분들, 응시 예정이신 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