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기사

[임베디드기사] 2023년 4회 임베디드기사 필답형 실기 합격 후기

EveningPrimrose 2023. 11. 5. 20: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작년에 임베디드기사 필기를 합격해놓고 전자계산기기사 실기와 일정이 겹쳐서

임베디드기사 실기 시험은 응시하지 못했는데, 오늘 실기 시험에 응시하고 왔습니다!

 

임베디드기사 실기는 응시자가 적어서 저도 준비해서 응시하느라 애썼는데요,

다음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임베디드기사 시험이란?

 

 

임베디드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에서 주관하는 기사급 시험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차례로 응시해 합격하게되면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임베디드기사 실기시험은 필답형 100%의 시험인데요,

임베디드 하드웨어 / 임베디드 펌웨어 / 임베디드 플랫폼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장애대응 등

각 5점씩 20문제를 PBT(Paper Based Test) 방식으로 2시간 30분 이내에 풀어주시면 됩니다!

 

시험은 09:00 까지 입실하고 09:30 ~ 12:00 동안 치뤄지게 되는데

시험시간의 1시간이 지난 10:30 이후부터 퇴실이 가능하더라구요.

 

임베디드기사는 제가 일전에 치뤘던 전자계산기기사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보다

응시자수가 적어서, 2023년 현재까지 합격자가 138명에 불과하더라구요.

 

 

임베디드기사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

 

 

그래도 바로 직전년도인 2022년도 임베디드기사 실기 시험에서 합격률이 2% 였기 때문에

이번년도에는 작년보단 난이도 조절을 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도전했습니다!

 

 


시험은 어떻게 공부했는지?

 

 

임베디드기사 필답형 실기시험은 시험서적도 없고  따로 복원해놓은 사이트도 없어서 

유튜브, 구글링 등으로 하나씩 찾아서 제 블로그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임베디드기사] 2020년 임베디드기사 필답형 실기 기출문제

1. 하드웨어에 전원이 인가되고 처음 실행되는 코드는? - 스타트업 코드(Startup Code) - 스타트업 코드 : MCU에 전원이 인가될 때 처음 실행되는 코드로, 칩 초기화, 데이터 메모리 및 코드 메모리 배

it-utopia.tistory.com

 

 

실기 복원문제에 제가 공부하면서 개념도 함께 정리해놓았으니 위 링크 참고해주세요!

저도 순수 제가 정리한 자료가지고만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

 

 


시험은 어떻게 봤는지?

 

 

역시나 임베디드기사 실기 응시자는 시험장에 저 하나였습니다.

그래도 집중해서 한시간 정도 시험에 응시했던 것 같네요!

 

필답형 실기 시험은 CBT 시험처럼 바로 결과가 나오지도 않고,

시험지를 밖으로 가지고 나올수도 없기 때문에 발표일까지 기다려봐야겠네요..

 

 

대충 기억나는 문제들을 기재해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1. DRAM은 커패시터에 전하가 방전되는데, 이를 방지해주는 것은?

 - Refresh

2. 컴파일러가 실행되는 플랫폼이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은?

 - 크로스 컴파일러

3. 상대주소지정방식에서 JUMP가 450번지를 가르키고, 오퍼랜드 A가 21번지에 있을 때 유효주소는?

 - 472

4. 16진수 0xA46B를 1000번지, 1001번지에 저장할 때, 빅엔디안으로 하면?

 - 1000번지: 0xA4 / 1001번지: 0x6B

5. 시스템 명령어인 fdisk와 reboot가 있는 디렉토리는?

 - /sbin

6.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완성된 모형이나 부분을 보여주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하고 보완해가는 개발모형은?

 - 프로토타입

7. C언어에서 공용체를 나타내는 키워드는?

 - UNION

8. 운영체제와 커널을 같은 메모리에 저장해놓는 단순한 방식의 커널은?

 - 모놀리식 커널

9. 교차개발 프로세스에서 빈칸에 알맞는 말은? (a.c -> 컴파일러 -> b.s -> 어셈블러 -> c.o -> ??? -> 실행파일)

 - 로케이터 (저는 컴파일러라고 했네요..)

10. 데닝이 제안한 프로그램의 움직임에 관한 모델.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할 페이지의 집합은?

 - 워킹 셋

11. 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본 시스템을 표현한 다이어그램은?

 - Use Case 다이어그램

12. 소켓 API 통신 빈칸 채우기

 - (1) socket() / (2) listen() / (3) connect() / (4) accept() / (5) close()  (저는 1, 5만 맞았네요..)

13.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테스트하고자 하는 코드가 의존하는 함수나 클래스를 완성되지 않은 것으로 대체하여 테스트하는 기법은?

 - 모킹(mocking)  (저는 분기 테스트라고 했네요..)

14. 커널 동기화 과정에서 완료변수(complete variable)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한 태스크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다른 태스트는 완료변수를 기다리고, 작업을 마치면 완료 변수를 이용해 대기중인 태스크를 깨우는 수단으로 완료변수를 사용한다  (저는 몰라서 막 적었습니다..)

15. I/O 워드 할당 영역이 2048 워드이고, 1페이지당 128이라면 I/O는 몇 페이지인가?

 - 16 페이지

16. 병렬 회로도가 주어지고, 전압을 구하는 문제(10V에 10옴 회선과 10V, 5V, 3V 회선이 병렬로 연결)

 - 3V (저는 15/11V라고 했네요)

17. 뮤텍스와 세마포어의 차이점에 대해 기재하시오.

 - 뮤텍스는 Key를 소유할 수 있지만, 세마포어는 Key를 소유하지 못한다.

18. C 프로그램 중 오류가 나는 부분을 찾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include <stdlib.h>
#include <stdio.h>

char *ptr1;
char *ptr2;
ptr1 = malloc(512);
ptr2 = malloc(512);
ptr2 = ptr1;
free(ptr1);
free(ptr2);

 

 - free(ptr2)에서 오류가 남. free(ptr1)에서 이미 반환이 되었는데 다시 반환하라고 했기 때문 (저는 몰라서 막적었습니다..)

19. 파티션의 첫번째에 데이터가 저장 공간이며, 부트로더 등이 저장되는 곳은?

 - MBR (저는 BIOS라고 했습니다..)

20. JTAG에서 I2C, SPI 등 동기식 직렬 통신을 전송하는 방식은?

 - boundary scan (저는 디버깅이라고 했습니다..)

 

 

최종 발표가 나는 12.13.에 결과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에 응시하신분들, 응시 예정이신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

 

 

+++++++ 12.13 추가

 

 

 

아슬아슬하지만 그래도 합격점수에 들었습니다!

임베디드기사도 클리어 했으니 저는 또 다른 자격증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반응형